직장인에게 부업, 투잡이 필요한 현실적인 이유

2021. 5. 21. 00:17부업, 투잡 트래커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트래커입니다.

저도 그 여느 평범한 직장인들과 같이 하루를 회사에서 보내는 30대의 가장입니다.

1개의 직업으로 해결될 상황이 아니다.

큰 돈을 벌기는 쉬운 시대

중간 돈을 벌기는 어려운 시대

작은 돈을 벌기는 무척 쉬운 시대

 

힘들게 대학 들어가서, 취업준비 하고, 대기업에 들어갔다고 쳐보겠습니다.

저 중에 뭐에 해당할까요. 대기업 좋잖아요. 돈도 많이 주고.

미안한데 중간이나 끼면 다행입니다.

적게는 연봉3천에서 1억까지.

급여소득을 통해 벌어봐야 속된말로 고생은 개고생이고, 돈은 겨우 가족들 일상을 유지시켜줄 수준이라 볼 수 있다는 거죠.

저 역시 시총 상위 대기업에 재직중이고,

20대 후반에 대기업에 입사했을 때는 이 대한민국에서 상급이 된 줄 알고 우쭐했었죠.

사회적 시선도 아주 좋았고,

초봉도 한 4천만원 되니까 그 때 시세라면 한 10년 모았을 때 서울 마용성에 괜찮은 아파트 살 수도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10년이 지나 30대를 지나쳐가는 직장인의 눈으로 돌아보니

지금 대졸자 초봉은 45, 서울 목 좋은 아파트 45천만원에 살 수 있습니까?

최소 그 두배는 줘야하죠. 한마디로 10년전에 비해 대졸자 연봉은 5백만원 올랐는데 아파트 값은 두배가 넘게 올랐죠?

그럼 간단히 말해서 초봉 4천만원이 초봉 2천만원 됐다는 이야기입니다.

연봉2천만원 받아서 어떻게 삽니까? ?

고생고생해서 남들 선호하는 대기업에 들어갔더니 그래봐야 중간 돈 밖에 안되고 그나마 물가상승에 녹아내리고 있었습니다.

정년까지 버텨봐야 정년 지나면 인생 끝나는거 아니잖아요.

이거 큰일났다. 2년 전쯤에 이걸 깨달았습니다. 등골이 싸 하더라구요. 더구나 저 역시 가정도 애도 있는 한 집안의 가장입니다.

책임감에 뭐라도 해야겠다. 마음먹었죠. 그 때 오프닝에 띄운 저 문구를 인터넷에서 봤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정말 맞는게.

큰돈을 벌기 쉬운 시대라는 건 창업, 사업의 문이 그만큼 낮아지고, 무자본창업으로도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다는 뜻입니다. .

인터넷 기반 서비스업이 요즘 창업의 트랜드죠? 배달의 민족. 직방, 야놀자 이런 것들이죠. IT기반이 많구요.

직장 봉급이라 할 수 있는 중간돈이야 옛날이나 만족할지 몰라도 양극화 시대에는 조만간 작은 돈 취급으로 갈 겁니다.

이 길의 끝에는 현대판 노예만이 있을 뿐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작은 돈을 벌기 쉽다는건 뭘 말하는 걸까요?

작년 한해 유튜브를 뜨겁게 달군 부업컨텐츠만 봐도. 이야 이런 부업이 다 있네 싶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몸으로 떼우는 몸빵형부업, 액티브 인컴이라고 하죠. 부업시스템을 만들어 놓으면 알아서 들어오는 자동수익 부업, 패시브인컴이죠.

유튜브 통해서 정보교류도 빨라지고, 인터넷 기반한 온갖 수요가 많아지다 보니 부업이 정말 가지각색으로 발전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낀게. 아 직장소득만 가지고는 거지꼴을 못 면하겠구나.

무조건 부업이다. 부업, 그것도 패시브인컴을 만들어놔야 궁극적으로는 직장을 그만두는 날아 오더라도 가정을 지키겠다.

혹은 사업을 하기 위해 도전을 하더라도 가족들 먹일 소득은 만들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2년간 제가 해본 여러부업들 공유드리고, 그 성과는 어땠는지, 다른 분들도 해볼만한지 얘기해보고 싶네요.

나는 이런 일을 못해. 내 전공은 이쪽이니까 이쪽은 아니야.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 어떻게 해.

이딴 생각 하실건가요?

지금 그런거 따질 때가 아닙니다.

코로나로 풀린 유동성이 부동산이고, 물가고 다 쳐올리고 있어요. 제 연봉만 빼구요.

뛰지 않으면 부자는 커녕 제자리 유지도 안됩니다. 자본주의가 쪼이고 있어요.

문어발을 펼치세요. 소득 문어발을.

정글짐

사람의 성공이란 사다리처럼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면 나오는게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식이면 공부잘하는 사람이 돈도 제일 많이 벌게요?

정글짐 아시죠 여러분. 어릴때 많이 올라가 보셨을 텐데요.

이것저것 이방향 저방향 효율적으로 올라가는게 아닌것처럼 보일지라도 그게 바로 성공을 찾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본래 성공은 바로 위에 있는게 아니라 정글짐의 위 어디에 있을지 아무도 모르니까요.

궁극적으로는 가장 가성비가 낮은 중간돈벌기는 그만하고,

사업의 방향으로 가되 부업을 통해 사업화에 필요한 경험과 인지도, 아이템을 얻어야 합니다.

동시에 부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가족을 건사할 패시브인컴도 확보해야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v_1MR8xqa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