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무적 S사, ASML에게 갑질?

2023. 2. 7. 11:39시사 트래커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포토 공정 재직중인 공정엔지니어입니다. 저의 사무실 다른 셀에 있는 설비팀이 asml 협력사분들에게 너무 심한 언행 및 갑질 관련하여 사내 게시판에 올리기 전에 asml 직원분들께 여쭙고 싶은게 있어서 물어봅니다

1. Asml 교대 분들 퇴근시간이 몇시인가요?
제가 알기로 아침 8시로 알고 있는데 꼭 아침에 설비팀분들이 사무실로 8시에 미팅을 잡으시더라구요. 밤새 근무하셔서 피곤하실텐데 오늘 뭐했는지 꼭 설비팀분들이 8시에 미팅을 잡고 큰소리로 화내는데 퇴근시간 관련해서 asml 사내 근무시간 관련 회사 위반 아닌가요?

2. 커피대접
매일 아침 미팅때 설비팀분들 커피를 사갖고 오시는데 설비팀 분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마시더라구요. 금액이 얼마 안되지만 asml 사내 규정상 이렇게 타회사분들에게 매일 커피를 사줄수가 있는건가요?

3. 폭언 및 욕설
아침마다 설비팀 목소리에 눈살이 찌뿌려집니다. 회의실에서 회의를 하면 되는걸 꼭 타부서 있는 cell로 와서 미팅을 하는데 누가봐도 폭언 욕설 갑질이 있는 것 같아서 신고하려하는데 asml 내부적으로 고객의 이런 갑질에 대응하지는 않는걸까요?

 

 

 

 

 


Ex) 제가 들은것 중 기억나는 것들
1. 그래서 언제까지 할꺼냐구요 아 진짜 씨x
2. 아니 무슨 초등학생들도 아니고 뭐하는거에요?
3. OO씨 퇴근 꼭 해야되요? 이거 오전까지 더 하고갈수 없어요?(12시간 야간근무한 사람한테 이런말 하는게 사람xx임?)
4. 안되면 야간에 사람을 더 투입해서 되게좀 하세요 네?
5. 이걸 보고도 식사를 하러 나가셨다구요?
6. 다 필요없고, OO씨(임원급) 불러와요. 말이 안통하네 진짜 이번주 내로 다 불러서 미팅합시다. 뭐하자는거야 대체

더 많은데 여기까지 적습니다. 아침마다 이꼬라지 보자니 마치 저도 나쁜사람이 된거같아서 사내 신고하려 하는데 asml 내부적으로는 이런 대우를 받았을 때 가이드라인이 있을까요? 댓글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1. 나이트 끝난 사람한테 미팅참석 요구를 한다고??? 이건 진짜 너무 했는데... 쓰러지면 어떻게하려구

2. 커피대접은 아마 회사에 나중에 청구할거같음. 고객사랑 미팅하면 회사에서 정해진 한도내로 대접 가능 한거로암. 개인돈이거나 고객이 눈치줘서 요구하는 거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3. 절레절레
--
노조회의록 보면 항상 화나는게 뭔지 암?
문제점 제기하면 꼭 사측은 그래
어디팀, 어디부서인지 이야기해보세요.
꼭 이럼 ㅋㅋㅋㅋㅋ
그럼나는 진짜 그팀까서 매니저고 뭐고 다날리길 바랬는데 그렇게까지 하진 않더라고
글고 울회사 문제점이 하나 또 여기서 나오는데
매니저 문제로 보질 않는다는거야
그 밑에서 일하는 10명이 넘는 사람들의 문제로 해석함 ㅋㅋㅋㅋ 하튼간 한텍시절 100명남짓한 사람들끼리 뭉쳐서 일해온걸 지금까지도 같이 보듬아주는거보면 진짜ㅋㅋㅋㅋㅋ 할많하않이다
--
456은 저도들어봤습니다ㅋㅋ
4. 세컨라인 빨리 투입좀하세요 도대체 언제오나요? 늦어지면 책임지나요? (야간근무중이였고 에러위치도 안나온상태)
5. (쉬프트인원전부 16시까지 밥안먹은상황)전부 밥먹으러간다고요? 몇명은 남아계셔야할가같은데?
6. 하 이게말이됩니까? Xxx매니저불러와요.
--
ASML 다니다 이직한 사람임. 포토쪽에 유명한사람 몇 있는데 asml 매니져급들도 미팅참가해서 굽신거림. 나 전 매니저는 ㅈㄴ쎄서 미팅때 삼전이랑 다이다이까고 그담부터 그매니저 미팅못들어가게함ㅋㅋㅋ 삼전이 들어오지마라함ㅋㅋㅋ ’고객의 갑질에 대응‘ 이라는 규정 자체가 아스믈에서 본적은 없음. 우리끼리 ㅅㅂㅅㅂ 하고 말지. 그런데 커피사가는건 졸라신박한듯 첨들어봄


※ 삼성같은 대기업은 채용시 학벌을 볼까? 포스팅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