샨샤댐 붕괴 얼마 못 버틴다?

2020. 7. 24. 01:06돈맥과 부동산

반응형

만리장성 이후 최대 토목공사라는 중국 샨샤댐이 기록적인 폭우를 못버티고 붕괴할거라는 소문이 흉흉하게 들리네요.

너무 무시무시한 이야기라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조금 검색을 해보신 분들은 이 댐이 붕괴할 시 양쯔강에 몰린 중국 대도시들이 모두 수몰됨은 물론, 중국 동해안의 원자력 발전소를 타격해 원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고, 서해의 염도를 일시적으로 떨어뜨려 생태계를 망가뜨릴 거라고 합니다.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가짜일까요?

 

산샤댐 모습

 

일단 산샤댐은 수력발전을 하는 댐 중에서는 최대의 전력생산이 가능한 댐입니다.

담수 용적으로만 따지면 세계 최대 규모는 파키스탄 카이베르파크툰크와 주의 타벨라 댐(Tarbela Dam, 0.106 km3)

댐의 높이로는 타지키스탄의 누렉 댐(Nurek Dam)이 300 m

유역 면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댐은 이집트의 아스완 댐(Aswan Dam)이 3,349,900㎢ 로 세계 최대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샨샤댐은 어찌되었건 소양감댐 담수량의 14배이 이르는 가공할만한 사이즈인건 틀림이 없죠.

최근 연이은 폭우로 산샤댐의 붕괴 위기가 끊임 없이 거론되고 나오고 있습니다.

샨샤댐의 높이는 181 m, 길이는 2,335 m, 댐의 상부 너비는 40 m, 하부 너비는 115 m입니다. 저수용량은 390억 톤으로 만수위는 160 m, 홍수위는 175 m입니다. 최근 폭우사태로 홍수단계인 145m를 넘어서고, 상류에서의 물 유입량이 초당 4만㎥에 달하자, 수문 2개를 열어 초당 34,000㎥의 물을 방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위는 164m까지 상승, 최고 수위까지 단 11m 남겨놓았다 합니다. 

 

2020.7.17 방수로를 통해 물을 쏟아내는 샨샤댐

 

이토록 거대한 규모의 수력 댐이 붕괴될 시 1억 명 이상의 인명 피해와 상상 이상의 물적 피해를 야기할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워낙 넓은 양쯔강 유역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그 영향권을 보시죠.

 

샨샤댐 하류연안에 위치한 대도시 및 물의 흐름도

 

앙쯔강 하류 원전 9기. 이게 터지면???

 

※ 댐 붕괴시의 영향 정리(부분붕괴가 아닌 통붕괴일 경우)

1. 최소 100억㎥가 넘는 물이 동시 유출

2. 터진 직후에는 최대 초당 2,370만㎥가 넘는 파도가 초속 30m에 달하는 속도로 강 하류에 있는 거저우바 댐 추가 붕괴

3. 직후 근접 도시인 이창 시로 30분만에 물이 흘러가지만 속도가 줄지 않아 시속 65㎞ 정도의 속력으로 도시를 휩쓸 것.

-. 참고로 이창시는 삼국지의 이릉대전이 벌어진 곳입니다. 이릉이 개칭해서 이창이 되었고, 유비가 이곳에서 죽었죠.

4. 이창 시에는 해수면보다 약 64~71m 정도 높은 양의 물들이 가득 차게 되는데, 30분만에 대피가 힘드니 도시에 남아있는 사람들은 그대로 수장될 것으로 예상(이창시만 50만명)

5. 이후 10시간 뒤 우한까지 물이 휩쓸고 하루 안에 난징 및 상하이에 도달할 것(1억명 이상의 인명피해)

6.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할 것이고, 공장과 공업지대가 손실을 입을테니 국가의 존립 자체가 휘청거릴 가능성이 큼

 

 

 

그러나 통붕괴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싼샤 댐은 2.3km의 길이의 구조물인데, 2.3km의 구조가 한꺼번에 무너진다는 것은 현실성이 적기 때문이죠. 만약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수백m 정도가 붕괴될 수 있고, 이 때문에 홍수가 나더라도 100억톤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진다는 것은 가능성이 적습니다. 물론 가장 가까운 이창 시가 무사할리는 없겠지만요. 

 

중국건축과학연구원 향샤오쿤 연구원의 글이 SNS에 퍼짐(마지막으로 한 번 말한다. 이창 아래 지역은 달아나라)

 

중국은 1975년 8월 허난성의 반차오 댐이 무너진 전례가 있고 이때 당시 23만명의 인명 피해를 낳은 바 있습니다.

이 댐은 1952년 6월에 여강의 치수 목적으로 소련의 기술지원하에 만들어 졌는데요 .댐 높이는 24m 입니다. 샨샤댐에 비하면 어린애네요. 그런데 태풍 니나가 지나가며 6시간동안 830mm을 뿌려버립니다.

한국의 여름 강수량을 넘어서는 양을 6시간만에 뿌렸고, 결국 댐이 붕괴하게 됩니다. 이후 하류쪽으로 가면서 셔먼탄 댐까지 연속으로 무너지면서 총 62개 댐이 무너지고, 사망자만 17만명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샨샤댐이 붕괴한다면 피해규모는 23만명에 그치진 않겠죠. 전문가들은 3~100배까지도 피해가 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어렵게 구한 반차오댐 붕괴 사진

 

특히 샨샤댐이 저수량을 이기지 못해 휘어진 것 처럼 보이는 구글 위성사진이 공개되자 '샨샤댐 붕괴설'은 급속도로 퍼져나갔고 전세계가 불안함으로 지켜보고 있죠.

그러나 위성사진에 샨샤댐이 휘어 보이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연속으로 보시죠.

 

휘어보이는 샨샤댐(여기저기 전반적으로 구불거리고 뒤틀려 보인다)
크게 뒤틀려 보이는 지점(하지만 1년 전 사진이다)
중국 항공우지기관에서 최근에 위성으로 찍은 사진 공개(2020.6.4)

 

중국이 자체 위성으로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샨새댐에는 문제가 없고, 구글 위성사진이 왜 뒤틀려 보이는지에 대한 추정을 내놓았습니다. 제가 보기엔 신빙성이 있네요. 설득력이 있습니다.

"위성 사진은 촬영하는 위성의 자세, 위치, 그리고 지구의 곡면 비율 특히 지표면의 높낮이와 건축물에 영향을 받습니다. 문제가 하나라도 생기면 일그러진 모습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촬영 뒤 보정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기하학적으로 정확하고 정밀한 본 모습이 나타납니다." 중국 인공위성센터는 구글이 싼샤댐 위성 사진을 게시하면서 보정작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샨샤댐은 2010년 홍수 때 175m까지 수위가 올라가 본 이력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겪어본 레벨이 있어서 안심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7월23일자로 지속적 방류를 통해 댐의 수위가 160m까지 내려갔습니다. 장마전선은 북상해서 황하까지 가고 점점 진정되 가는 분위기이지만 아직 완전히 마음을 놓진 못하겠네요.

https://youtu.be/Fhddcv7p2QM

샨샤댐 생중계 유튜브

2020년 7월 20일부터 싼샤댐의 상황을 유튜브에서 생중계하고 있습니다. 한번 보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