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20. 08:35ㆍ돈맥과 부동산
본인은 대구 재건축조합(670세대) 이사로 있음.
사업시행인가 즈음에 이사로 들어갔고, 지금은 일반분양까지 마치고 착공 들어갔음.
재건축은 조또 모르는 일반인인데,
가진게 쓰러져가는 구축 하나밖에 없어서 미친듯이 싸우고 이사직까지 오게 되었음.
지금 글이 인기 끌면 이 이야기는 나중에 해드리겠음.
둔촌주공.....
남의 일이니 그냥 구경만 하고, 지나갈 수도 있는데,
내가 미친듯이 비대위들이랑 싸울때 생각도 나고.... 이 이야기는 꼭 해주고 싶기도 하고...
오지랖 좀 부리기로 했음.
둔촌주공은
재건축에 암 적인 존재인 비대위랑 엮인거 같아서 참 안타까움.
근데, 비대위가 엮였는데도 굉~장히 특이한 상황임.
1. 비대위의 탄생조건
(1) 조합이 무능함.
당연한 이야기임. 조합이 잘하는데 비대위가 날 뛸 일 없음
-> 대충 서핑해보니 둔촌이 해당 됨
(2) 조합원의 무지함.
조합원이 똑똑하면 비대위가 날뛰어도 안넘어감. 당연한 이야기임.
-> 둔촌은 이게 좀 의문임.... 서울경기 똑똑한 투자자들도 저기 많이 들어갔을건데.....
종부세 때문에 차라리 좀 늦게 지어라... 이런 포지션인가?... 싶기도 함.
그렇다쳐도 6천명 가까운 조합원들이 어찌 이리.......?????
(3) 뒷배 (각종 이권세력들)
(1)(2)번만으로는 비대위가 있어도 좀 약함. 무.조.건 (3)번이 엮여야 함.
우리조합은 가스배관업자가 있었다는 썰이 있었고,
시공사선정총회때 떨어진 건설사가 있었다는 썰도 있었음.
-> 비대위도 조직이기에 돈 들어감. 하다못해 현수막 값 우표값 이라도 있어야 함.
그런 돈들 어디서 나옴? 이건... 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음.
2. 비대위의 레퍼토리
(1) 추가분담금 폭탄~~!!!!
30년넘은 오래된 구축들은 당연하게 연세많은 분들이 많음. 별다른 소득없는분도 많음.
할매~~~ 추가분담금 1억~~ 있는교???!!!
5천만원도 간이 덜컥 내려앉는 할매할배들한테 지금 조합놔두면 1억없어 집뺐긴다고 꼬득임.
-> 분상제때문에 비대위들 날뛰기 딱~! 좋은 상황이 만들어진거 같음.
이거 보세요~!!! 생각지도 못한 추가분담금이 나왔습니다!!!!
이러고도 가만히 계시겠습니까~~~???
(2) 바른 재건축~~!!! 원칙대로 재건축~~~!!!
법대로는 당연하고, 바르게!!! 원칙대로!!! 순리대로!!! 해야합니다~!!
빠르게만 하다가 큰일 납니다~!!!!
-> 이거 진짜 개소리.... 재건축 한번도 안해본 놈이나 저따위 소리 지껄임.
뭐가 바른건데? 무.조.건. 빨리 땅파고 콘크리트 쳐 붓는게 바른 것 임.
그냥 법대로만 해도 시간 졸라 질질끌림.
재건축이 하도 문제가 많으니, 중간중간 허가 받고 승인받고 하는 단계가 엄~청 많음.
법대로만 해도 늦어지는데 바른 재건축???? 바른건 뭐가 바른건데? 미친거지....
주차장 설계만 약간 바꾸어도 교통영향평가 다시 받고, 시행인가 다시 받아야 됨.
경미한설계변경은 시행인가 안받아도 되는데, 담당 공무원이 이건 경미한변경 아닌데요?
시행인가 다시받으세요~ 이러면 얄짤없이 시행인가 또 받아야됨. 시행인가는 쉬움?
총회한번하는데 우리조합은 총회비용만 1억2천쯤 들어감.
둔촌은 우리 10배니깐 10억은 들어가겠네. 돈은 그렇다치고 시간은?
이사회-대의원회-총회 이렇게 순서대로 진행해야함.
이사회에서 총회까지 가는데만 두달걸림.
바르게 바르게 놓쳤던 부분까지 바꿔가며 모두가 만족하게 진행할거임? 돈이 처남아 돔?
3. 비대위 소멸시점.
(1) 사업시행인가 취득
-> 대부분 이때 비대위들은 뿔뿔이 흩어짐.... 시행인가가 나면 그대로 진행이고 이걸 바꾸는데 무지 어려움
건설서 교체를 목표로 활동하는 비대위들도 시행인가나면 다 나가떨어짐. 왜냐면 뒷배들이 손을 텀....
뭘 해처먹으려면, 시행인가때 설계에 반영하는게 깔끔함.
나중에 시도할 수도 있는데, 그건 위에 설명했듯이 시행인가를 다시 받아야하는 부담이 너무 큼
둔촌은 신기한게, 관리처분까지 치고나서 저리 된거 같음. 역시.... 세대수가 크다보니깐 먹을것도 많은가 봄
(2) 착공
-> 이건 그냥 빼박... 착공 들어가면 아~~무것도 할 거 없음.
조합원들도 동호수추첨 해버리면, 각자 자기 갈 길 감.
들고 있는 물건이 다 다르니, 목표가 같는 조합원 과반을 모으지도 못함.
다 자기팔 자기가 흔듬.
둔촌은 아직 동호수추첨 안한거 같던데, 그거라도 했으면 이렇게까지는 안되었을 것 같음...
왜냐면... 동호수추첨때 개싸움 남.... 미친듯이 싸움.
권리가액 순으로 우선권을 줘야하니 마니 뭐 이런걸로 많이 싸움.
서로서로 물고 뜯으니 비대위고 나발이고 아무도 관심 안 줌.
- 둔춘조합원의 판단미스
1. 지금 조합은 전문가다~~!!
-> 전문가는 다 도둑놈임. 차라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반인이 더 일 잘함.
재건축은 전문가가 조또 없음.
전체 그림을 그리는 사람을 지금까지 본 적 없음.
건설사, 관련업자, 변호사, 정비용역업체, 설계업체 등등등 다들 자기 일만 잘 알지 전체그림을 아는 사람은 없음.
그도 그럴것이 재건축 관련법이 엄청많고(도정법외에 소방, 국방, 교육, 행정, 장애인등등)
하도 자주 바뀌니깐 다들 자기꺼만 알고 있음. 그리고 개별조합마다 사정이 다~ 달라서 전문가가 있을 수 없음.
진~짜 순수하게 그냥 빨리만 갑시다~~!!! 하고 밀어붙이는 사람이 제일 전문가임.
2. 고급화 특화설계
-> 미쳤음. 경미한변경 아니라서 시행인가 다시받으세요... 이러면 어쩔거임? 그거 알아보기나 함?
문주 바꾸고 뭐 어쩌고 많드만... 그거 관할구청에 문의라도 해보고, 시행인가 없이 받아준다는 확인 받은거임?
-> 돈은? 공사비 비싸다고 6천억 추가 계약서 찢어버린거 아님?
6천억 정도는 줄 수 있다~! 이런 포지션이면 계약서 왜 찢음? 자재값 폭등 뉴스 안봄?
비대위가 6천억 추가계약 저거 안됩니다~!! 우리가 막아야 합니다~~!!! 이러면서 조합 잡아먹었다면 인정!
그렇다면 당연히 6천억 계약서 찢어버려야지.... 6천억 찢어뿌고 7천억 계약하는 한이 있어도 일단 찢어야지....
3. 소송 가능성
-> 사실 나도 시공사랑 싸우면서 ㅅㅂ 이거 터트리고 도장 안찍으면 어떻게 돼요? 하고 물어본 적도 많고,
고민한적도 많음. 끝까지 시공사랑 싸우면 어떻게될까?......
그럼 소송. 답 없잖아. 시공사는 거의 대부분 대법원까지 가는데 그럼 3년 날려먹어. 누가 더 손해?
시공사는 100억 달래 우리는 50억이만 떡칠거 같애 그럼 6~80억 사이에서 합의
시공사 끄나풀이라서 합의하는 것도 아니고 뒷돈 먹어서 합의하는 것도 아님. 답이 없음. 어쩔거임?
-> 시공사랑 소송은 안했는데, 다른 소송은 우리 조합도 많이 했음. 근데 진짜 웃긴게 뭔지 앎?
판사도 재건축 조또 모름. 그냥 일반인이랑 똑.같.음. 내가 재건축전문가 조또 필요 없다고 한게 이것도 이유임.
판사는 그냥 양쪽 주장 듣고, 누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냐만 봄. 그게 다임. 진짜임.
판결문 읽어보면
A는 이러이러한 증거에 입각해 이러이러한 논리로 이런걸 주장하고
B는 저러저러한 증거에 입각해 저러저러한 논리로 저런걸 주장하네?
내가보기에는 B말이 더 맞는데, A말도 일리는 있네, B판정승~ 근데 A도 맞긴맞아 (B일부승소)
뭐 이런식임.
그래서, 일반인들을 설득 못하는 논리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판사도 설득 못함.
일부 둔촌조합원들이 시공사가 유치권도 없는데 불법 유치권 걸었다고 거품 물던데,
여기 붇카페 회원들도 이해못하는데, 판사앞에가서 이길 수 있겠음?
좀 딴길로 샛는데, 하여간 자잘하게 방해하는 애들 처밟는 목적이면 겁내지 말고 무조건 소송 붙어 밟아야 됨.
근데, 소송으로 사업진행이 지연될 수 있다면(가처분), 그것도 참아야 됨. 그런 경우가 종종 있음.
근데, 둔촌은 대놓고 재건축 늦어져도 상관없으니, 바른 재건축을 위해, 거룩하게 시공사랑 소송붙어버림.
이 뭐이런 미치ㄴ...???????????
근데, 또 비대위라면 이해함. 저걸로 조합 먹었잖아.... 바른재건축~!!! 바르게 하겠습니다!!! 바른게 가장 빠른겁니다!
이러고 조합 먹었는데, 시공사랑 소송 안붙을 수 있어요? 무조건 붙어야지 무조건...
시공사 개..ㅅ...ㄱ....덜....!!! 우리가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겠습니다~!!! 이러고 당선되었으면 무조건 싸워야지...암...
둔촌주공 조합원님들.....
이제 꿈에서 깨어나세요....
힘드시겠지만, 님들 조합장 및 임원들.... 또 끌어내리셔야 재건축 빨리 갑니다.....
비대위 들은 태생이 달라요... 종자가 다르죠... 우리 조합 비대위원장도 2천도 안하는 개똥같은 상가 하나 들고
설쳤었는데, 둔촌도 마누라가 상가지분 1/4 들고있는 누가 뭐 어쩌고 하는 글을 본거 같은데, 참... 뭐.... 하....
내 재산 내가 지키는거지
정의가 지켜주는거 아니고, 법이 지켜주는거 아닙니다. 법이 뺏어갈 수도 있어요....
'돈맥과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5월13일 머니쇼 (이상우 요약) (2) | 2022.05.13 |
---|---|
오늘 배운 부동산을 보는 6가지 관점 (0) | 2022.05.10 |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한시 배제 개정(22.5.9) (0) | 2022.05.09 |
미성년 자녀도 주담대가 될까? (0) | 2022.04.20 |
둔촌주공 재건축 중단 위기상황 (0) | 2022.04.16 |
좌충우돌 날뛰는 공시 1억 아파트 근황 (0) | 2022.04.11 |
전세끼고 샀는데 임대차 신고 해야하나? (0) | 2022.04.11 |
3주택 가면서 세금 안내는 꼼수 (0) | 2022.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