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가 10억짜리 어떻게 사는거지?

2020. 10. 24. 17:19돈맥과 부동산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트래커 입니다.

 

 

최근 아파트 매수 주체가 30대라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러 사례에서 볼 수 있지만 30살 전후의 신혼부부 혹은 신혼 초의 젊은 부부가 10억 수준의 상급지라 불릴만한 입지의 아파트를 그냥(?) 사고 있습니다.

대기업 맞벌이 부부라 해도 서울 같은 곳은 LTV 40%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대체 나머지 6억은 어디서 나온 돈일까요?

언듯 그 돈의 원천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모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몇달만에 몇천도 못모으잖아요.

하지만 그런 매수는 여전히 존재하며, 그 힘이 지금 부동산 실수요를 끌고가고 있습니다.

사업으로 성공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은 걸까요?

이 부분에 대해 여러 네티즌들의 의견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부모찬스

여러분들의 머릿속에서도 가장 빨리 떠올랐을 생각이 이거였겠죠?

당연히 부모지원은 있을 겁니다. 이 경우도 두 가지로 나뉘는데 상류층과 중산층 부모의 대응이 각각 다르죠.

먼저 상류층입니다.

베이비부머 세대에 아파트 자식한테 물려줄거까지 해서 2채씩 있는 사람 많고요, 우리나라 금수저만 27만 8천명이에요. 여긴 고소독 전문직 ( 젊은나이) 150만명 뺀 수치가 이정도구요.
세상에 돈있는 집이 정말 많습니다. 본인이 가난하니 본인 수준으로 세상바라보니 답이 안보이는거구요.

보통 강남에 사는 친구들 전문직이 많고.. 부모님들이(보통 2주택자이상) 강남아파트 1채(20억이상). 주시더라구요.. 증여세만 낼돈은 모아둔돈으로...내더라구요..

중산층 부모는 이렇게 하죠.

살던 집 팔고 지방으로 거주 옮기기. 차액에 대해 자식에게 지원.

살던 집 팔고 가까우면서 저렴한 아파트로 전세가면서 차액에 대해 자식에게 지원

부모 도움 3억, LTV 4억, 신용대출 2억, 나머지 영끌 1억
정도 각이 나옴.

양가에서 각각 1.5억을 증여할 시 1000만원 세금내고 물려줄 수 있는 합리적인 선이고 양가에서 이렇게 3억 받음.

둘다 대기업 다니고, 합해서 연봉 1억 정도라 가정하면, 10억은 주담대 3.8 + 신용대출 2억 + 둘이 합쳐 모아둔돈 3억+ 부모찬쓰 2억 정도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2. 의사 맞벌이 부부, 20대 후반 사업가 성공 케이스

자수성가 케이스입니다. 일단 결혼시기를 30대 중반까지 미루면서 고소득을 쌓는 케이스 입니다.

저희는 30대 초반인데 신용대출 + 각자 모은돈 (전문직 부부) + 부모님 도움 이런데 10억이라면 부모님 도움 없이도 됩니다. 각자 모은 돈 부분은 월급 + 주식 오피스텔 투자 등 소소한 재테크로 모은 돈 포함이에요. 요즘은 한도가 좀 줄었다지만 신용대출 한도가 각자 3억 - 5억까지니 (5억은 드물긴 합니다) 그것만 해도 벌써 6억 이상이고요. 주변에 전문직 부부들 많은데 10억은 양쪽에서 영끌하면 조달하는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생각보다 돈 많은 사람 진짜진짜 많아요. 전문직 뿐만 아니라, 자수성가(투자, 사업 등등)해서 돈 많은 젊은 사람들 많더라구요.

네이버 대기업은 맞벌이할 경우 1년 원천이 3억쯤 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도 의사급으로 보고 이 경우에 들어갈 수 있을것 같네요. 삼성전자 정도로는 좀 부족할 것 같구요.

 

※ 지방대에 학점도 낮은 취준생이라면 보세요. 포스팅 바로가기

 

[굿모닝미디어]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굿모닝미디어

 

[굿모닝미디어]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3. 빨리 깨달은 선각자, 타이밍 승부 형

이 경우는 결혼시기가 20대 후반~30살 정도로 빠르고 운좋게도 2017년 폭등기 이전에 결혼한 부부에게서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시기를 안놓치고 적은 돈으로 빨리 레버리지를 일으킨 막차형입니다.

신혼때는 전세였지만 그 다음 중간에 모은 돈 1억으로 전세끼고 아파트 매입(갭투자) / 대출 풀로 받아서 다른 실거주 아파트 매입 이렇게 늘려 갔어요. 전세낀 아파트는 지금 한 5억이 올랐고, 살고있던 아파트 팔고 상급지로 또 영끌해서 옮겼네요. 매달 대출 갚는게 장난 아니지만 그만큼 많이 오르기도 했어요. 부모도움 없이는 이런 방법밖에 없는거 같아요. 월급 모아봤자....ㅜㅜ

부모 도움 전혀 못 받은 현재 32세 대기업 직장인 부부, 현재 사는 집 12억에 주담대 1.5억 껴있습니다. 실거주 2년 다되어가는데 실거주 채우자마자 매도하고 다음 단계 나아갈 준비중입니다. 대출 없고 다주택이었던 적도 없고 투자도 다른 건 없어요. 주식으로 소소한 재미 정도?
특수한 투기 한 것도 아니고, 조금만 깨어있는 대기업 맞벌이 정도만 되어도 지금 폭등장만 잘 탔으면 30초에 10억 쥘 수 있어요. 부모 도움 받거나 전문직이거나 하면 훨씬 쉽겠죠? 생각보다 돈 많은 사람은 정말 많더라고요....ㅎㅎ

일단 30세 전후가 아니라 대부분 30대 후반입니다.
4~5년전 결혼하면서 서울외곽을 매수하였고, 지금에 와서 레버리지로 갈아타기 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지금은 무주택자가 아무리 부모찬스를 써도 매수하기 힘든 금액대죠.

이렇게 한번 상승기류를 탄 부부는 2년 실거주 채우고 양도세 면제를 받은 뒤 다시 시장에 나와 10억 아파트 매수주체가 됩니다.

현재까지 분석한 바론 이 3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신혼이면서 10억 아파트는 어렵겠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