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리튬, 팔라듐 특별한 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

2021. 7. 14. 00:30주식코인 트래커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트래커 입니다.

원자재 투자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개 원유나 천연가스, 철과 구리에는 많이들 투자를 하고 계십니다.
조금 더 건드린다면 농산물 쪽을 건드리게 되죠.

가장 간편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이 원자재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ETF/ETN을 사는 방법인데요.
그 중에서도 조금 특별한 원자재인 희토류, 리튬, 팔라듐에 투자하는 ETF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희토류

네오디늄, 사마륨


-. 미중갈등에 따라 중국이 전략자원화 하는 희토류이기 때문에 수요에 비해 공급차질이 잦고 가격은 계속 오르고만 있습니다. 희토류란 희귀토양물질의 총괄단어인데 정확힌 뭔진 몰라도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쪽의 필수원료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원자번호 57~71까지 15개 원소에 스칸듐과 이트륨을 더한 17개 원소가 희토류임)

채굴과정에서 오염물질 배출이 심하고 사람의 건강에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선진국 산업은 아니구요. 그러니 수요처에서 희토류가 나는 국가를 다변화 하고 싶어도 중국의 영향력을 쉽게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중국이 희토류 세계 공급의 70%를 차지)

한국장에서는 희토류 관련주라고 해서 종목이 몇개가 있긴 한데 희토류 자체에 투자한다기 보다는 곁다리 테마성이라 일단 빼겠습니다.

▶ 미국장에 상장된 'REMX' ETF를 사시는게 가장 쉽습니다.
최근 엄청난 폭등세를 보이고 있죠. 2021년도 연초 대비 수익률은 45.5%에 달합니다.


REMX 주가



중국과 호주의 희토류 기업을 담고 있죠. 이렇게 폭등하는 이유는 가장 큰 비중인 중국의 저장화유코발트 기업의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가는 95불 정도 되는데 10년 전에 중국의 희토류 규제가 극심할 때는 300불에 이른 적도 있습니다.

2. 리튬

전기차배터리의 필수원료인데 전기차의 미래전망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 같고, 국내보다는 미국쪽에 투자가 가능한 ETF가 있습니다. 배터리와 전기차를 묶어서 상품을 만든 LIT와 리튬아메리카스 주식인 LAC입니다.
▶ 미국장에 상장된 'LIT' ETF를 사시는게 가장 쉽습니다.

LIT 주가



리튬시세는 전기차주가 강세일때 오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사실 리튬과 전기차 주식을 묶어서 만든 ETF라 해도 방향성은 서로 같습니다.
연초 대비 17.9%가 올랐네요.


▶ 미국장에 상장된 'LAC' 종목을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낙 변동성이 커서 추천하진 않습니다.(리튬 광산 개발회사)
연초 대비 12% 올랐습니다.(급등 타이밍을 잘 잡았다면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봤을 듯)


LAC 주가

3. 팔라듐

팔라듐은 광택이 있는 은백색의 금속인데 백금보다 세 배나 비싼 정말 무게대비 가장 비싼 금속입니다.
자동차 매연경감장치에 필수로 들어가며(환경), 금속상태에서 자기부피의 900배나 되는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수소저장합금을 만드는데 들어갑니다.
한마디로 환경산업과 수소산업의 필수 원료라고 할 수 있죠.
그러니 신재생테마가 뜰 때는 같이 뜨는 특징이 있습니다.

팔라듐괴


▶ 국내장에 상장된 'KBSTAR 팔라듐선물(H)' ETF를 사시는게 가장 쉽습니다.

연초에 비해 수익률이 38.12%나 되네요.
코스피의 연초 대비 수익률이 11%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3배나 넘게 올랐네요.

국내 팔라듐 ETF


자, 여러분 희토류가 이 중에는 현재 가장 잘 나갑니다. 희토류 한번 담아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