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공기업 현직자들의 말말말

2024. 4. 30. 00:16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1. 공기업발전사(서부 남부 동서...등)
- 블라인드에는 사기업하고 공기업 카테고리가 나뉘어 있는데 사기업게시판에서는 최근 고용보장이 불안해지자 공기업 이직고민글 많이 써댐 그 언급되는 대상중 가장 많은게 한전, 발전사, 한수원

- 기본적으로 깔고가는 마인드들이 공기업이니까 입사하기 힘든줄 아는데 현직들 댓글들은 괜찮다고 일단 써보라는식

- 막상 발전사 직원들은 공기업라운지에서 이딴 회사 다닐라고 공부한게 아니라는둥 근무환경 및 회사분위기 좆같다는 불평불만 글들이 한전, 철도공사 와 쌍벽으로 가장 많음

- 꼰대들 존나 많다함

- 연봉은 그래도 많이 주는편

2. 인천국제공항
- 인국공 현직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낮은게 의외임 왜 그런가 봤더니 근무지빼고 만족이 없음 나머지 힘없는 노조나 꼰다같은 조직문화 그리고 근본없는 업무분장에 굉장한 불만을 품고있음 게다가 업무강도 또한 상당함

- 알리오 초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상승률이 그렇게 높지 않음 4년차 연봉오픈 했는데 경평 포함 6천 중반정도 이정도면 soc 최상위인 한수원 급여수준이고 상위그룹인 지난방, 가스, 발전사에서 경평 똑같이 받는다는 가정하에 2~300정도 밖에 차이 안남 생각만큼 퍼주는 곳은 아님

- 365일 24시간 비상대기

- 존나 신기한건 공기업인데 정년보장 안된다함 아마도 노조가 힘이 없어서 인듯

3. 한국수력원자력
- 역시 한수원의 장점은 미친연봉
[발췌내용]
1년차 3000 2년차 5천 초반 3년차 5천 후반에서 6천
발전 교대근무 기준요 대근비포함 울진은 월 수당20추가
입사 10년차 차장 교대근무 8천중반~9천

- 딱 하나 근무지에 대한 단점밖에 없는듯 누가 단점 5개만 들랬더니 그래도 전부 오지임

- 굳이 단점을 또 들자면 지역주민 호구에 정비부서가 존나 빡셈×빡셈

- 고리를 가려면 연수원 상위5% 이내에 들어야 하고 영광도 TO없고 대부분 울진으로 발령나는데 일단 울진에서 고리로 옮겨 가는건 거의 불가능

- 정비부서 비중이 높은 기계, 전기전공이 가는건 비추하고 기타쩌리 전공들은 존나 널널함

4. 한국전력
- 원치않은 성과연봉제 노조가 앞장서서 수용하고 프리패스로 도입됨

- 빽, 꼰대들이 많아서 조직문화 개판이라함

- 통신은 절반 이상이 수도권 근무지만 소수직군이라 비추하는 분위기

- 배전, 송전은 랜덤발령에 변전소는 산골에 처박혀 있음

- 급여가 괜찮은편이고 지방근무가 많다해도 수도권 근무도 꽤 함

- 차장급은 팀장의 개인평가를 받아서 연봉이 결정되기 때문에 높은직책 사람들이 사사로운 개인 심부름도 시켜서 드러워서 못해먹겠다 함 그래서 일부러 진급 안하는 경우도 많음

- 얘넨 이미 성과제가 어느정도 진행되어있는 상태라 사업소마다 평가해대고 연봉차이를 두고 개인별 역량평가까지 함

5. 한국석유공사
- 현직이 거의 없어서 정보도 거의없음

- 석유 비축에 필요한 탱크 및 배관관리만 한다함

6. 한국도로공사
- 존나 잦은 인사이동이 단점인데 짧으면 1년, 길어도 3년마다 지역 옮김 그나마 사무와 토목은 근무지 배려해준다 함

- 메이저soc 치곤 기본급이 낮지만 현장감독같은 수당이 쏠쏠하고 경평을 잘 받는편이라 나름 괜찮은 연봉받음

- 교대근무는 공채로 입사한 사람들 아니고 비정규에서 넘어온 특수한 사람들이 배치받음 대신 건설사업단이라는 아오지 탄광같은 존나 힘든곳으로 발령나면 좆됨

- 설, 추석같은 장기 연휴에 일하고 365일 이벤트가 펼쳐짐(장마 폭설 등)

7. 한국철도공사
- 새마을호 이하 출퇴근 공짜, 1년에 공짜 기차표 4번 존나 웃긴건 이거 빼고 복지 없다고 보면 됨

- 회사 규모는 큰데 의외로 낮은연봉에 현장은 노가다고 교대근무 그리고 업무강도 쎈편 스텝도 힘듬

- 철도고, 철도대 라인이 너무 견고해서 유리천장 같음

8. 감정원
- 연봉이 괜찮은편이고 항상 경영평가 상위권에 언론에 잘 노출되지도 않음

- 현직들의 직장 만족도가 대단한편이나 단점으로 상당한 업무량을 가지고 있음

- 경상도만 순환근무... 수도권이 없음;

- 의외로 발전사에 버금가는 철저한 군대문화..

9. 한국가스공사
- 마사회, 감정원과 더불어 현직들의 직장만족도가 가장 높은곳중 하나임 공기업 현직자들이 이직하고 싶은직장 top3중에 인천국제공항, 마사회, 가스공사 꼽는편

- 업무강도 낮고, 연봉 괜찮고, 수도권 근무비중 높고, 노조쎄고, 복지좋고, 조직문화 좋고 암튼 얘넨 죄다 평타이상 갖춤

- 대신 본사는 사기업마냥 업무강도 개쩐다 함

10. 마사회
- 복지, 연봉 개쩔음 걍 개쩔음 갑 오브 갑 얘넨 그냥 남다름 다른 차원의 직장임 레벨이 다름 설명해줄 방법이 없음

- 레벨이 너무 다르다보니 현직들이 전부 쉬쉬하는 분위기

- 공기업인데도 순환근무도 잘 안시키고 웬만하면 원하는 지역 보내줌

- 단점은 주말근무하고 월, 화 쉬는것과 사장바뀌면서 그나마 업무강도가 높아졌다함

11. 인천항만공사
- 작은 회사치고 의외로 괜찮은급여에 업무강도 적음

- 공기업 순환근무가 현직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데 얘넨 인천 붙박이

- 단점으로는 걍 인지도 폭망에 작은회사 그리고 항만스러운 분위기

12. 한국지역난방공사
- 수도권에서 뺑뺑이 돌 수 있는 몇 안되는 공기업

- 업무강도도 낮고 급여도 쏘쏘

- 단점으로는 조까튼 조직문화가 있다하는데 그래도 발전사보단 낫다함

- 의외인건 누군가가 지난방에서 한전이직 하려하니까 한전직원들 다들 말림 걍 거기 다니라고

- 이직희망 top3 다음으로 인기있는 곳

13. 서울메트로
- 장점 서울근무에 조직문화도 나쁘지 않다함

- 단점은 개박봉 10년차가 6천이 안된다함

- 업무량도 많지 않으나 그나마 하는게 지하철 유지보수임 이것도 용역주고 시설관리원에 맡기니 그냥 그런일 하고 민원도 좀 있는듯

14. 한국수자원공사
- 생각보다 연봉 괜찮고 업무강도 적음 토목을 제외한 나머지 직렬은 꿀빠는듯

- 수도권 근무는 아주아주 희박하고 본사인 대전도 가기 힘듬 근무지가 좀 지랄맞다함

- 역시나 꼰대 조직문화...

(4년차 기준 급여순위)
6천 : 마사회(A) > 인국공(A), 한수원(교대, B)
5천후반 : 발전(교대, B) > 감정원(A), 가스(D)
5천중반 : 지난방(D) > 한전(A) > 도로(A), 수자원(A)
4천후반 : 철도(C), 항만(C) > 서울메트로
* 괄호는 공기업 경평등급

공기업 경평
A 기본급 x 250%
B 기본급 x 200%
C 기본급 x 150%
D 없음

(블라인드 내 공기업현직자 대상 선호순위)
마사회 > 인국공 > 감정원, 가스 > 지난방 > 한전, 수자원 > 한수원, 도로 > 발전 > 서울메트로, 철도 > 인천항만공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