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맥과 부동산

양적긴축 QT가 제일 무섭다

허공록 2022. 9. 14. 10:09
반응형

사실 QT가 더 위험하다.

QT는 연준이 미국 국채를 팔거나 추가 매입 하지 않음으로써 유동성을 회수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실 미국 국채 시장에서 연준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연준이 빠지게 되면 미국 국채 가격의 하락 (국채 금리 상승) 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만약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게 된다면, 운용사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자산이 될 확률이 높다.
미국이 보증하는, 연 3.45% 이상의 달러 표시 채권. 이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던 현금을 동원하거나, 상대적으로 덜 매력적인 자산을 팔고 국채를 사야 한다. 그나마 긍정적인 면은 현재 운용사들이 평소보다는 현금을 많이 들고 있다는 것. 그렇지만 QT의 규모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금방 현금이 바닥나고 '무언가'를 팔아서 미국 국채를 매입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QT가 진행되는 동안 미국 국채보다 매력이 떨어지는 자산의 가격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당분간은 몸을 움츠리고 있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인은 작년에 이미 달러 및 여러 자산 군에 분산 투자를 해 두어서 올해도 수익이 꽤 괜찮은 편이지만, 지금 시점에 투자를 하라고 한다면 그냥 예금을 하거나, 정말 미래 전망이 좋은 회사의 개별 주를 저가로 분할 매수 하는 전략을 가져갈 것 같다. 아니면, 낙인 배리어가 있는 지수추종 ELS 정도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투자는 영원히 안 해야 하는 것인가? 개인적으로는 QT는 곧 종료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때 이후로 투자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다.

QT는 언제 종료될 것인가? 일정대로 진행되지 않고, 언젠가 명분이 생기면 그만둘 것이다. 그 명분은 무엇일까? 글쎄, 이미 무너져버린 개도국 말고, 선진국 중 한 곳이 무너져 미국 경제에 타격을 입힐 정도가 되면 명분은 충분할 것이다. 아마 영국이 될 것 같지만 어쩌면 유럽이나 중국이 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