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경제성 모델별 비교표

2023. 6. 9. 00:52시사 트래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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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3년식 10년 20만 주행 비교

2. 비교차 아이오닉6 롱레인지익스 vs 쏘나타 2.0 N line 풀

3. 연료 - 완속충전 Kw당 400 / 휘발유 리터당 1,600

4. 연비 - (아) 6km당 / (쏘) 12.7km

5. 차량가액(취등 포함) - (아)보조 후 4,400선 / (쏘) 4,350

6. 10년 자차세 - (아) 130만원 / (쏘) 430만원

7. 10년 경정비 (아) 100 / (쏘) 300

아 - 일괄 100(감속기오일교체)
쏘 - 엔진오일 20만/1만 = 20회 * 1회교체비 10만 = 200
- 미션오일 20만/10만 = 2회 * 15 = 30
- 납배터리 20만/5만 = 4회 * 10 = 40
- 팬벨트세트 20만/10만 = 2회 * 20 = 40
- 플러그세트 20만/10만 = 2회 * 20 = 40
= 합 250 + 30 + 40 + 40 + 40 = 350

8. 10년 타이어 (아) 400 / (쏘) 240
아 - 20만/4만 = 5회 * 1회 교체비 80만 = 400
쏘 - 20만/5만 = 4회 * 1회 교체비 60만 = 240

9. 아6 - 4,400(5) + 1,333(3~4) + 630(6~8) = 6,363

10. 쏘 - 4,350(5) + 2,520(3~4) + 1120(6~8)= 7,990

10-9 = 1,627만원

* 현재 완속단가 220~250원이지만, 충전손실(6~8%) 및
향후 인상을 고려해 10년 평균 가격 400원으로 일괄책정

* 아이오닉 6 배터리 교체비용 1,000만원대 예상

* 쏘나타 엔진, 미션, 냉각계통 및
기타 구동계 교체비 600만원 예상

* 16년식 17만km
아이오닉 신차가 4,500 / 중고가 1,400(약 28%)

* 16년식 17만km
쏘나타 신차가 2,800 / 중고가 900(약 32%)

* 7년 지난 17만 km 차량의 경우 신차대비 25~35% 감가

* 아6 - 5,500 * 30% = 1,650 / 쏘 4,090 * 30% = 1,227

* 단순히 "돈"만 따진것이고, 시간과 환경에 관한것은 배제함

* 참고로 완속만 기준으로 한 것이고,
완속은 일반적으로 꽂고 집가서 취침합니다.

* 번외편 1 아6 vs 쏘나타 삼성,신한 카드청구할인 적용시

3. 아6 연료 400->200 / 쏘 1,600 -> 1,500

9. 아6 - 4,400 + 666 + 630 = 5,700

10. 쏘 - 4,350 + 2360 + 1,120 = 7,830

* 다른차종 2탄 필요하시면 댓글주세요!

* 비교대상의 기준은 실구매가 및 동급차종으로 기준했습니다

* 삼정님의 기준으로 하나 재작성 합니다.

1. 비교차 아6 롱레인지 익스 / 쏘 1.6 텁 인스 풀옵

2. 연료 (아) 급속 100% 500원 / 쏘 1,600원

3. 연비 - 6km / 13.5km

4. 차량가액(취등포함) - 4,400 / 4,140

5. 10년 자차세 - (아) 130 / (쏘) 240

6. 10년 경정비 - (아) 100 / (쏘) 263
아 - 일괄 100
쏘 - 엔진오일 20만/1.5만 = 13.3회 * 10만 = 133
- 미션오일 20만/10만 = 2회 * 15만 = 30
- 납배터리 20만/10만 = 2회 * 10만 = 20
- 팬벨트셋 20만/10만 = 2회 * 20만 = 40
- 플러그셋 20만/10만 = 2회 * 20만 = 40

7. 10년 타이어 (아) 400 / (쏘) 120
아 - 20만/4만 = 5회 * 80만 = 400
쏘 - 20만/10만 = 2회 * 60만 = 120

8. 계 (아) 6,700 (쏘) 7,100

* 삼정KPMG님이 전기차가 너무 유리하다는 얘기가나와서
추가합니다.

* 전기차 급속 100%, 단가 500원(현단가 340~370)
* 내연차 오일 1.5만 / 타이어 10만 / 미션오일 10만 1회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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